채널(channel), 시간(time), 그리고 사회체계의 구성원을 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들을 정리하고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 플랫폼 경제의 이면에 대한 네 가지 사항을 설명하고 특히 에코 챔버 현상에 대해 학생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설명하시오. 2. 최근 플랫폼 경제의 등장은 뉴미디어 산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에 따른 플랫폼 경제의 이면도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다. 플랫폼 경제의 이면에 대한 네 가지 사항을 설명하고 특히 에코 챔버 현상에 대해 학생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1. [15점]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들을 정리하고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을 참조하여 학생의 휴대폰 사용 경향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설명하시오.
제1장 개혁확산이론
1.1 개혁확산이론의 개념
개혁확산이론은 혁신이 적용되는 대상 시스템 내에서 혁신의 채택 및 확산 과정을 분석하
게임 또한 온라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각종 기술의 발달과 정보의 파급력 덕분에 온라인 게임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많이 벗어 던지면서 하나의 큰 문화로 자리 잡았다. 관련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게임의 이용 환경을 향상시켜주었다. 온라인 게임의 시스템을 뒷받침해줄 초고속 인터넷은 일정의
게임 진행방법과 같은 매뉴얼로 재생산, 게이머의 문화적 자산을 공적인 것으로 만든다.
· 집단화 현상
새로운 공동체를 구성
온라인 게임의 경우 게이머들 간의 상호교류를 전제로 하고 있다.
‘ 길드’, ‘ 클랜’, ‘ 혈맹’과 같은 시스템은 게임이 가상 속에만 머물지 않고
현실과 연계되